2021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 씨알의날 한마당


씨알의날 한마당

삼월삼짇날 | 2021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씨알의날 작성일21-04-17 13:29 조회1,651회 댓글0건

본문

코로나19가 소통과 만남을 가로막고 있어도, 해가 바뀌니 어김없이 봄소식은 전해지고, 봄소식이 전해지니 삼짇날 또한 어김없이 다가왔습니다.

지난해 2020년 삼짇날에는 코로나19로 마고삼신할미제를 치루지 못함으로 많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해 역시 아쉬운 부분이 많은 가운데 최소한의 인원으로 마고삼신할미제를 치루었습니다. 

이번 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는 하늘궁과 미륵신당의 주최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하늘궁 김연희 삼진제장의 집전하에 마고도량 은통에서 조용하고 엄숙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기존의 씨알문화축제에서 행하던 순서들이 인원제한으로 참석인원이 적음으로 인해 기본적인 순서만으로 이행되다보니, 행사에 설치된 내용도 간소화하여 펼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설치를 마치고 나니, 참석치 못한 많은 분들에게 미만할 정도로 뒷받침되어 주는 좋은 날씨에 이 정도로라도 날을 기념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이 들었습니다.



 

김연희 삼진제장께서 준비해오신 제물을 정성스럽게 담아 놓으셨네요...원래대로라면 준비된 제물들을 제에 참석하신 참석자 누군가가 봉행하여 제단에 올려졌을 것인데, 이번 천제에는 기본적인 제물 준비와 봉행하는 행렬 순서없이 제단에 바로 올려져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삼신당에 모셔진 배달문화원에서 제공한 마고삼신할미(중앙), 궁희씨(왼쪽), 소희씨(오른쪽) 삼신그림과 씨알문화축제 대회기도 설치가 완료되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김연희 삼진제장께서 첫순서로 정화의식을 거행하고 있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3분의 삼진제장(하늘궁, 미륵신당, 천신당)께서 동서남북을 차례대로 돌며 정화의식을 봉행 할 예정이었습니다. 이 또한 내년을 기약하며 혼자하는 의식이었지만, 김연희 삼진제장께서 성심껏 봉행하셨습니다.



 

참여인원이 많지 않은 관계로 사진 촬영과 천제 봉행도 돌아가며 병행하는 십시일반 천제방식(?)이라고 해야 할까요...ㅎ

사진을 찍다가 사진은 손정금 칠석제장께서 넘겨받으시고, 저와 배달문화원 임보환 원장께서 천촉을 봉행하였습니다...손발이 척척맞는 혼연일체감을 느끼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번에 추대된 씨알문화축제 임보환 조직위원장께서 고천문을 봉독하고 있습니다. 

봉독된 고천문의 내용 일부입니다.


....<중략>....

지난 한 해 함께하는 도반들의 바램과 구한의 모든 백성들의 원력이 하늘에 미치지 못함으로 도처에서 생업이 지장받고 여러 산업이 지,정체를 반복하는 고로 갖가지 곤란함과 사정들이 한울의 터전에 들어차있어 삼진의 원만함을 주도하지 못하고 힘겹게 한해를 보내었사옵니다. 

코로나19로 명명된 바이러스의 창궐로 모든 모임과 거의 모든 행사 또한 통제되고 있는바 추후의 기회에 큰 정성을 모으기로 합의하고 금일은 삼진의 의미에 뜻을 두고서 간소하게 행사하기로 협의하였사옵니다. 때를 기다리는 시기이고 내면의 정성 또한 추구하므로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뜻을 이루는 강인한 민족혼이 깨어나는 기회로 굳게 믿고자 하옵니다. 

이곳 지리산 마고도량은 오랜 옛적부터 배달의 정기와 삼신의 얼이 충만한 성스러운 곳으로 비록 소담한 장소이나 저희 모두의 노력과 한배검의 원력으로 한의 씨알이 성대한 결실로 맺어지리라 한사코 의심치 않사옵니다.

....<중략>....

모든 동지들이 뜻을 굽히지 않고 부디 함께 노력하고 희망의 싹을 틔우고 끝내 열매를 맺듯이 결실을 맺는 열정과 끈기를 일깨워 주시옵고, 곤경을 헤쳐나갈 힘과 지혜를 보태 주시옵소서. 아울러 모든 천손들이 한얼 속에서 함께하도록 인연지어 주시어 한배검의 복덕으로 인도하소서. 역경과 기다림 속에서 의지의 빈약함을 지워내고자 한마음 한뜻으로 간절히 원도하옵니다. 



 

김연희 삼진제장께서 천부경 봉독을 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추대된 임보환 씨알문화축제 조직위원장께서 추대장을 전달받고 있습니다. 

씨알문화축제 1대 김선적 조직위원장님의 영광스런 활동에 뒤를 이은, 2대 임보환 조직위원장의 역동적인 활동을 기대합니다.





참석자 모두가 천지신명께 소원을 빌며 소지의식을 경건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보다 나은 우리들의 삶을 위해 오늘의 이 정성된 마음이 부디 하늘에 닿아 땅에서도 이뤄지기를 기원하며, 기념촬영으로 공식적인 천제의식을 마무리지었습니다. 


천제를 올리는 중간중간에 기도차 은통을 찾은 분들이 먼발치에서 마고삼신할미제를 지켜보는가 하면, 천제를 마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도 전시된 그림을 촬영해가는 등의 관심을 보이는 분들에게 내년에는 더욱더 풍성하고 다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내용으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약하였습니다. 


좋지 못한 환경에서도 마고삼신할미제를 무탈히 잘 치뤄내신 김연희 삼진제장님을 위시한 참석자분들과 코로나19로 참석치 못하고 마음으로 응원하여 주신 씨알문화축제 조직위원님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고삼신할미제 공식행사를 마무리하고 씨알문화축제의 일환으로 천왕사에 들러 지리산 마고성모상을 뵈었고, 씨알문화축제 첫해 삼짇날 행사장이었던 동방선도 삼신전에 들러 예를 갖추고, 이지영 궁주님을 오랜만에 만나 간단하게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행선지인 지리산 산야초를 유행시킨 장본인이신 전문희 선생에게 들러 코로나19 예방에 좋다는 귀한 차 대접도 받았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 했던가요...때마침 지리산 할머니들께서 산야를 누비며 채취한 산야초를 한데모아 덖는 날이라, 지리산에서 나는 갖가지의 산야초 구경도 하고, 덖는 과정에서 누릴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귀한 체험도 하였습니다. 


전문희 선생과 뜨거운 차를 기울이며 나눈 대화 속에서, 무수히 많은 역경을 딛고 꿋꿋히 버텨오느라 한민족 어머니들의 거친 숨결 처럼, 전문희 선생 역시 거친 삶의 숨결을 내뱉고 있었지만, 한민족 어머니의 속깊은 저력을 전문희 선생에게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2021년 4월14일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를 기념하며,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께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고맙습니다.


0751514c32b49febfb2415285b8b6e6c_1523810673_4794.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씨알의날 한마당

Total 16건 1 페이지

2022 삼월삼짇날 천태산 마고삼신할미제 | "마고와 우리 민족" 현장강연 첨부파일

배달개천 5919년 서기 2022년 4월 3일(음력 3월3일) 충북 영동군에 위치한 천태산에서 씨알문화축제가 삼월삼짇날이면 거행하는 마고삼신할미제와 함께 "마고와 우리 민족"이라는 주제로 현장강연도 있었습니다. 입구에서 마고삼신할미제를 올리고 천태산 명물인 삼신할멈바위와 망탑봉 상어바위 인근에 있는 윷판이 세겨진 바위를 답사하 . . .

씨알의날 / 04-11 / 2733 삼월삼짇날

2021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첨부파일

코로나19가 소통과 만남을 가로막고 있어도, 해가 바뀌니 어김없이 봄소식은 전해지고, 봄소식이 전해지니 삼짇날 또한 어김없이 다가왔습니다.지난해 2020년 삼짇날에는 코로나19로 마고삼신할미제를 치루지 못함으로 많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해 역시 아쉬운 부분이 많은 가운데 최소한의 인원으로 마고삼신할미제를 치루었습니다. 이번 . . .

씨알의날 / 04-17 / 1652 삼월삼짇날

아름답고 정겹게 치뤄진 배달개천5916(서기2019)년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3 첨부파일

삼월삼짇날 마고도량 은통에서 치뤄진 씨알문화축제 마고삼신할미제!  마고 삼신할미의 정이 듬뿍 감도는 아름다운 천제였습니다.물론 천제를 준비하고 정성을 드리는 아름다운 마음에 대한 천지자연의 응답이겠지요. 그야말로 사람과 하늘과 땅의 상응(相應)이라 하겠습니다.그러한 부분들은 날씨로도 상응함을 충분히 느낄 수 . . .

씨알의날 / 04-09 / 4925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김선적 조직위원장 개회사

이 지리산 골짜기 귀한 자리에 여러분이 모여 있지만, 우리의 깊숙한 염원은 하늘땅에 닿고 만년 역사를 꿰뚫어서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시작입니다! 더구나 오늘은 씨알이 태어난 지 돌잔치를 하는 날이고, 삼짇날에는 제비가 온다는데. 실제로 우리 마음 가운데는 세상을 새로 밝히는 마음이 우리 가슴에 있고 깊숙한 가슴에서 하늘을 통 . . .

씨알의날 / 04-16 / 1684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 하늘그림궁 전시 그림 첨부파일

지난 배달개천 5916년 (음)3월 3일 (2019년 4월 7일)에 있은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마고삼신할미제에 배달문화원하늘그림궁 전시가 있었습니다.해년마다 개천절에 개최되었던 배달문화원 하늘그림궁 전시는 개천문화 확산을 위한 개념으로 전시회를 가지고 있습니다.이번 씨알문화축제의 마고삼신할미제에서도 몇 점 안되는 그림들이 전 . . .

씨알의날 / 04-21 / 1682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짇날 동방선도 씨알의날 개막천제 참환역사신문 기사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있은 동방선도 씨알의날 개막천제소식이 이번달 참환역사신문 기사에 실렸습니다.참환역사신문 이지영 발행인은 씨알문화축제 조직위원 이십니다...^^씨알문화축제 소식 보러가기 ->참환역사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이 게시물은 씨알의날님에 의해 2018-07-09 23:03:24 씨알의날 한마당에서 이동 됨 . . .

참환역사신문 / 05-09 / 1613 삼월삼짇날

HY인산인터넷신문 씨알문화축제 기사

 뉴스 > 산청군`씨알의 날 개막 천제` 봉행씨알문화축제 "한문화의 원류(源流), 마고의 품에서 뜻을 품다"로 삼월삼짇날 지리산 동방선도에서 개최김윤국 기자 / 입력 : 2018년 04월 22일단기4351년 서기2018년씨알문화축제 '씨알의 날 개막 천제'가 강남갔던 제비가 날아온다는 삼월삼짇날 . . .

씨알의날 / 04-23 / 1508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짇날 2부 마고문화제 - 격을 허물고, 회포를 풀다. +4

2부 마고문화제격을 허물고, 회포를 풀다. 아름다운 날, 아름다운 사람들 그리고 아름다운 의도~~늘 듣는 노래, 늘 접하는 시간이지만 이 날만은 달랐습니다.노래하고...춤추고...웃고...나라돌아가는 시국이 참으로 어수선한 때  닐리리야 놀자판으로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우리는 다함께 어우러지는 이 속에서 대립과 경쟁이 . . .

씨알의날 / 04-21 / 54786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짇날 2부 마고문화제 - 격을 허물고, 회포를 풀다 +2

2부 마고문화제격을 허물고, 회포를 풀다.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개막천제는 1부 천제와 2부 축하행사로 진행되었습니다.2부 축하행사 역시 많은 분들의 재량을 순수 마음으로 함께 어우러지다 보니 뜻깊고 즐겁고 신나고 감동적인 시간들이 펼쳐졌습니다.       &nbs . . .

씨알의날 / 04-21 / 4645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대회기 전달과 이지영 삼진장의 인사말씀 +4

대회기 전달 천제 이후 씨알문화축제 대회기 전달이 있었습니다.지난 3월1일 씨알의 날 선포식에서 김선적 씨알문화축제 조직위원장으로 부터동방선도 이지영 삼진장께로 건내진 씨알의 날 대회기가 다음 축제장인 대구 국조단군성전으로 전해졌습니다.대회기는 씨알문화축제 이우대 아리장께서 전달받았습니다.   &nb . . .

씨알의날 / 04-21 / 52534 삼월삼짇날

동방선도 주최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씨알의 날 개막천제_천제 봉행 +2

제1부 개막천제배달개천 5915년 단기4351년 서기2018년 삼월삼짇날(4월18일) 11시 11분 드디어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씨알의 날 개막천제가 시작되었다. 심종환 SBS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봉행된 천제는 근엄하면서도 유쾌하게 진행되었습니다.심종환님 고맙다는 말씀도 전하지 못하였습니다.고맙습니다...덕분에 축제분 . . .

씨알의날 / 04-21 / 6018 삼월삼짇날

지리산 동방선도 천부궁에서 열린 씨알문화 개막천제 [얼의신 정진중] +2

지리산 천부궁에서 열린 씨알문화 개막 천제얼의신 2018.04.21 09:23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아니하고 꽃이 예쁘고 열매가 충실하듯경천(敬天) 숭조(崇祖) 애인(愛人)이야 말로 참으로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문화라 할 수 있다.우리 한민족은 오랜 옛날에 환인(桓因) 천제께서는 . . .

씨알의날 / 04-21 / 6909 삼월삼짇날

삼월삼짇날 동방선도 씨알의 날 개막천제 김선적 위원장의 개회사

정진중 선생의 유투브 영상 공유합니다...^^ '씨알의 날 개막 천제'가 음력 3월3일 삼짇날(양력 18일 ) 오전 11시 지리산의 (사)동방선도 총본사 천부궁에서 봉행됐다. 이날 김선적 통일광복민족회의 상임의장은 개회사에서 "여기 모인 우리는 한명, 한 명이 한민족의 만년을 이어나린씨알의 혼불이고 홍익인간의 실체"라 . . .

씨알의날 / 04-19 / 1270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일간투데이 기사

김선적 의장 "우리는 한민족 만년을 이어내린 씨알의 정화"기사승인 2018.04.19  09:59:11- '씨알의 날 개막 천제', 지리산 동방선도 총본사 천부궁에서 봉행"온 인류여! 나 자신이 지극히 거룩한 한얼님의 아들딸됨을 알자"'씨알의 날 개막 천제'가 음력 3월3일 . . .

씨알의날 / 04-20 / 1269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동방선도 개막천제 <국조종교문화뉴스 기사>

   씨알문화축제 봉행소식     관리자 | 2018.04.02 | 조회 292음력 3월 3일 삼월 삼진날 (양력 4월 18일) 지리산 천부궁 '동방선도'에서 씨알의 날 개막천재가 봉행된다.동방선도 이지영 법안 도령은 “ . . .

씨알의날 / 04-16 / 1463 삼월삼짇날

씨알문화축제 삼월삼짇날 개막천제 (사)동방선도에서 힘차게 열립니다.

안녕하세요.드디어 씨알문화축제 막이 오릅니다.오는 4월18일 음력3월3일에 씨알의날 삼월삼짇날마고의 품, 지리산 (사)동방선도총본사에서"한문화의 원류 - 마고의 품에서 뜻을 품다"는 주제로개막천제가 힘차게 열립니다. 우리는 조상 누군가의 씨앗이며, 후손의 씨를 품은 알입니다.  많이 참석하셔 . . .

씨알의날 / 03-16 / 1156 삼월삼짇날





      

010 5520 8468 | crday1010@gmail.com | http://crday.org

Copyright © 씨알문화축제 2018. All rights reserved.